본문 바로가기
한 주의 말씀

가장 낮은 자리(누가복음2장8~14절)

by 일하는 목사 2024. 1. 21.

(예수님의 탄생과 복음서)

예수님의 탄생이야기는 4복음서 가운데 두 곳에만 나옵니다. 마태복음 그리고 누가복음. 그러면 이상합니다. 마가복음과 요한복음에는 예수님의 탄생이야기가 없습니까? 예 없습니다. 마가복음의 시작은  '막 1:4 침례 요한이 광야에 이르러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의 침례를 전파하니'. 침례요한의 침례를 시작으로 마가복음이 시작합니다. 요한복음의 시작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이렇게 시작하면서 예수님과 요한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을 합니다. 말하자면, 예수님의 출생이야기는 없고, 그냥 성인이 되어서 시작합니다. 곧, 예수님의 탄생은 마태복음과 누가복음밖에 없다는 것이지요. 그러면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은 무엇이 다를까요?
동일한 예수님에 대해 말씀을 전하지만, 다른 것이 있습니다. 그 차이점은 마태복음은 유대인을 위해 쓰여진 복음서라고 할 수 있고, 누가복음은 이방인을 위해 쓰여진 복음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누가복음은 당시의 수 많은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쓰여진 성경이 누가복음입니다.

(예수님 탄생 시대의 누가복음의 배경)

누가복음 2장 1-7절에 보면 당시의 배경을 알 수 있습니다. 로마 황제가 아구스투스 황제때입니다. 그는 bc 27~ ad 14까지 41년 가량 황제로서 통치하였습니다. 아구스투스의 통치 성향은 크게 세 가지로 말할 수 있습니다.
1.개방적 - 매우 개방적이었습니다. 로마법과 크게 저촉되지 않으면 각 지역마다의 자치권을 허락하고, 전통과 풍습도 허락했습니다. 그렇게 할 수 있었떤 이유는 로마가 워낙 발전하고 앞서갔기 때문에 점령지의 백성들이 조금만 있으면 로마식을 모방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마는 로마의 발전된 문명에 대한 자신감이 넘쳤다는 것.
2.자신을 로마의 대부로 부름 - 대부란 아버지를 대신하는자라는 단어적 의미가 있고, 실제의미로는 영적인 아버지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3. 자신을 최고의 대제사장이라고 부름 - 로마 안에는 수 많은 민족이 있고 그들은 자신만의 종교와 제사장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로마 안에 있는 모든 다른 종교들 위에 로마의 종교가 있고 모든 종교의 제사장들 위에 로마의 제사장이 있다고 했습니다. 제사장 중에 제사장, 최고의 대제사장이 로마황제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이러한 때였습니다. 아우구스투스황제 시대에 황제가 명을 내립니다. "모든 백성은 자기 고향으로 가서 호적신고를 하라."
황제의 명에 의해 요셉과 마리아는 유다지파이기 때문에... 호적신고를 하기위해... 예루살렘으로 출발합니다. 

(두 개의 지명 + 한 곳)

누가복음 2장 4절과 5절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눅 2:4 요셉도 다윗의 집 족속이므로 갈릴리 나사렛 동네에서 유대를 향하여 베들레헴이라 하는 다윗의 동네로
눅 2:5 그 약혼한 마리아와 함께 호적하러 올라가니 마리아가 이미 잉태하였더라

이 본문에는 두 개의 지명이 있습니다. 먼저, 갈릴리 나사렛입니다. 갈릴리는 유대 땅에서 강제로 이주당한 사람들이 살았습니다. 그 가운데 나사렛은 갈릴리 호수에서 다시 몇시간을 걸어가야 있는 산골마을이었고, 그래서 갈릴리 나사렛이라는 지명 자체는 '별볼일없는, 영향력없는, 가치없는 마을'의 사람들입니다.  다음으로, 베들레헴입니다. 원래 베들레헴은 사사기 시대에 보아스가 거주하던 매우 중요한 곡창지역이었습니다. 그리고 다윗지파의 핵심거주지였음.. 다윗의 고향이었음.
세월이 흐른 후 다윗은 예루살렘을 중심지로 삼으면서 베들레헴은 소외되기 시작했습니다. 양떼들이 양을 키우는 곳, 마굿간이 있는 곳, 시골마을이라는 의미가 생깁니다. 결국, 예수님의 집은 나사렛이고, 예수님의 태어난 지역은? 베들레헴
다른 말로 하면 가장 보잘 것 없는 지역입니다. 낮은 자리 중에 낮은 자리입니다. 가장 낮은 자리라고 일컬어지는 나사렛. 그리고 베들레헴인데, 여기에 한 장소가 추가됩니다. 그것은 7절입니다.

눅 2:7 첫아들을 낳아 강보로 싸서 구유에 뉘었으니 이는 여관에 있을 곳이 없음이러라

그 장소는 '구유'입니다. 집이 아닙니다. 따뜻한 방이 아닙니다. 포근한 이불이 있는 곳도 아닙니다. 난방이 되는 곳도 아니고, 따뜻한 물도 없고, 허름하기 이를 때 없는 말 구유입니다. 정리하면, 예수님의 부모님은? 별볼일 없는 시골마을에서 출발살다가 시골마을에 에수님을 출생합니다. 그것도 집이 아니라 마굿간에서 출생했고 말구유에 누워져있습니다.
예수님의 탄생이 주는 메시지는? 가장 낮은 곳에 임하신 예수님입니다.

(예수님의 탄생을 들은 사람들)

그런데 가장 낮은 곳에 임하신 예수님의 탄생소식을 천사들은 어떤 부류의 사람들에게 알려줍니다.

눅 2:8 그 지역에 목자들이 밤에 밖에서 자기 양 떼를 지키더니
눅 2:9 주의 사자가 곁에 서고 주의 영광이 그들을 두루 비추매 크게 무서워하는지라

누가복음에서 예수님의 탄생을 처음으로 들은 사람들은 목자입니다. 그러면 여기서 궁금합니다. 천사들은 왜 목자들에게 이 소식을 전했을까요? 목자들은 어디에 살았습니까?

눅 2:8 그 지역에 목자들이 밤에 밖에서 자기 양 떼를 지키더니

그 지역이란 베들레헴 지역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멀리서 올만한 여력도 없는 사람들입니다. 돈도 없는 사람들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당시 목자에 대한 평판을 알아야 합니다. 당시의 목자들은 거짓말쟁이로 알려지던 시대입니다. 말하자면, 목자들은 신뢰를 받지 못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누가복음이 말하는 목자들은 가장 낮은 지역에서 가장 인정받지 못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가장 낮은 자들입니다.

(마무리)


예수님은 가장 낮은 곳에 오셨습니다. 그리고 가장 낮에 곳에 있는 목자들이 찾아옵니다. 누가 예수님을 영접할 수 있습니까? 가장 낮에 곳에 있는 사람들입니다. 높은 곳이 아니지요. 낮은 곳입니다. 높은 곳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천사가 나타난 것이 아니라, 가장 낮은 곳에서 가장 낮은 자의 삶을 사는 그들에게 천사가 나타나고, 가장 낮은 자들이 가장 낮은 곳에 임하신 아기 예수님을 영접하고 있습니다. 바로 그곳에 놀라운 찬양이 있습니다. 13절과 14절입니다.

눅 2:13 홀연히 수많은 천군이 그 천사들과 함께 하나님을 찬송하여 이르되
눅 2:14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신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

우리 모두가 가장 낮은 곳에 임하신 예수님을 만나는 한해가 되길 소망합니다. 가장 낮은 곳에 있던 목자들이 예수님을 만났듯이 우리도 가장 낮은 곳에 계신 주님을 만날 수 있길 소망합니다. 우리 예수님께서 가장 낮은 곳에 임하신 것처럼 우리도 높은 자리를 탐하지 않게 하옵소서. 가장 낮은 곳에 있던 목자들이 예수님을 만날 수 있었던 것 처럼 낮은 자의 마음과 자세로 살아갈 때 예수 그리스도를 깊이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https://youtu.be/u9FZvHaQ6N8

 

- YouTube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