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의 3단계(스바냐 3장 11~20절)
(본문)

(도입)
어제 우리는 스바냐 3장 9절에서 10절까지를 통해 하나님께서 열방을 구원하셨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오늘 말씀인 스바냐 3장 11절에서 20절까지는 과연 무엇을 말씀하실까요? 오늘 본문에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구원계획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본론)
첫째, 하나님께서 우리를 거룩하게 하십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의 죄를 없이 하는 일을 하십니다(11-13절). 11절하반절에 보면 '네가 나의 성산에서 다시는 교만하지 않게 할 것임이라' 고 하십니다. 그리고 13절에 보면 '이스라엘의 남은 자는 악을 행하지 아니하며 거짓을 말하지 아니하며 입에 거짓된 혀가 없으며'라고 말씀합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위해 그들의 죄를 깨끗히 하는 사역을 하십니다. 거룩하게 하는 사역을 하십니다. 우리가 우리를 깨끗케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우리를 깨끗하게 하십니다.
둘째, 하나님께서 우리 가운데 계십니다. 14절에서 17절은 예배를 연상하게 합니다. 14절은 하나님께서 시온의 딸, 이스라엘, 예루살렘을 향해 선포하십니다. "기쁨으로 즐거워하며 찬양하라." 그리고 17절은 너희 하나님께서 바로 너로 말미암아 기뻐하고 사랑하며 즐거워하고 있다고 말씀합니다. 하나님 나라의 백성은 하나님을 기뻐하고 하나님은 하나님 나라 백성을 기뻐하는 놀라운 기쁨의 현장입니다. 예배가 바로 이런 겁니다. 예배는 하나님도 기뻐하고 백성도 기뻐하는 것이에요.
더 나아가 15절과 17절에 보면 동일한 말씀이 반복됩니다. 15절 중앙에는 이스라엘 왕 여호와가 네 가운데 계시니라고 하며, 17절 상반절에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의 가운데 계시니라고 합니다. 정리하면, 이 본문은 진정한 예배가 무엇인지 보여줍니다. 예배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보여있는 거에요. 그리고 그 가운데 하나님께서 왕으로 임재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자신들 가운데 임재하시는 하나님을 기뻐하며 찬양하고 예배받으시는 하나님 또한 하나님의 백성으로 인하여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는 놀라운 축제의 현장이 예배입니다.
셋째, 하나님께서 우리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게 하십니다. 하나님의 사랑하는 백성. 특히 유다 백성은 바벨론으로 포로로 잡혀갑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을 어떻게 할 것이라고 약속합니까?
18절에 보면 내가 그들을 모으리니
19절에 저는 자를 구원하고 쫓겨난 자를 모으며
20절에 내가 그 때에 너희를 이끌고... 너희의 사로잡힘을 돌이킬 때에..
더욱 놀라운 것은 돌아옴 이상의 축복이 있습니다.
19-하나님의 백성을 괴롭히는 자를 벌할 것이고 반대로....하나님의 백성에게는 칭찬(영광)과 명성을 얻게 하리라고 약속
20절 하반절에서도 동일하게 말씀합니다. 너희에게 천하만민 가운데서 명성과 칭찬을 얻게 하리라.
(마무리)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백성을 구원하기 위해 먼저는 그 백성을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며, 다음으로 하나님의 백성 가운데 하나님께서 직접 임재하십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하나님께서 인도자가 되사 그들을 하나님의 나라로 돌아오게 하십니다. 이것이 바로 진정한 회복입니다. 스바냐서는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의 회복을 말합니다. 포로로 잡혀간 유다의 회복을 말합니다. 2024년도 한해가 우리 모두의 회복의 한해가 되길 바랍니다. 거룩을 회복하며/하나님의 임재가 회복되며/하나님 나라로 들어가는 회복이 가득하길 소망합니다.
(기도)
같이 기도하겠습니다. 하나님 오늘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백성을 회복시키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크신 뜻을 보았습니다. 하나님께서 원가지인 이스라엘을 회복하심같이 이 말씀을 묵상하는 우리 모두가 온전한 회복을 경험하게 하옵소서. 우리의 모든 더러운 죄를 깨끗하고 거룩하여 하여주사 하나님 나라를 경험하고 소유하게 하옵소서. 더 나아가 하나님 나라에서 우리 가운데 계시는 하나님을 찬양하게 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