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말씀

열방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하심(스바냐 3장 9~10절)

일하는 목사 2024. 1. 5. 04:00

(개요)

오늘 우리가 함께 살펴볼 본문은 스바냐 3장 9절에서 10절 말씀입니다. 오늘 본문을 읽어드리겠습니다.

습 3:9 그 때에 내가 여러 백성의 입술을 깨끗하게 하여 그들이 다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며 한 가지로 나를 섬기게 하리니
습 3:10 내게 구하는 백성들 곧 내가 흩은 자의 딸이 구스 강 건너편에서부터 예물을 가지고 와서 내게 바칠지라

(본문 설명)

스바냐서의 가장 중요한 핵심 주제는? 여호와의 날입니다.여호와의 날은 스바냐 전체에 무려 8번이나 기록됩니다. 그렇다면 여호와의 날은 어떤 날입니까? 진노의 날입니다. 하나님을 거역하고, 배역하며 우상숭배에 가득한 이땅을 향한 하나님의 진노에요.그러나 여호와의 날은 동시에 '하나님의 구원'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마지막 날, 여호와의 날이 되면 하나님의 구원을 온 땅 가운데 펼치시는 분이에요.

그렇다면 스바냐는 진노와 구원 가운데 무엇을 강조하고 있을까요? 스바냐는 여호와의 날이 진노의 날이되기 보다 구원의 날이 될 것이라고 선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1장 1절에서 여호와의 백성을 숨겨두시고 남겨두시고 구원해 주신다고 하셨습니다. 그것이 어제 함께 묵상했던 말씀입니다. 뿐만 아니라 스바냐 마지막 부분인 3장 9절부터 3장의 마지막절인 20절까지 구원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이런 겁니다. 스바냐서는 여호와의 날이라는 엄중하고 무거운 주제를 다룸에도 불구하고, 시작과 끝에서 여호와의 구원하심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스바냐서는 여호와의 구원의 메시지가 된다는 거에요. 그렇다면 여호와의 구원하심이 스바냐서의 마지막 단락인 3장 9-20절에 어떻게 기록되어 있을까요? 오늘은 3장 9-10절을 살펴보고, 내일은 11-20절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바냐 3장 9-10절은 열방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9절에 보시면? 여러 백성이라고 기록되어있는데 바로 이 단어가 열방이라는 의미에요. 그리고 10절에 보면 구스 강 건너편에서부터 : 라고 하는 말이 열방을 일컫는 의미입니다. 오늘의 말씀 3장 9절에서 10절은 열방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크신 은혜가 기록됩니다. 그렇다면 열방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하심은 언제일어날까?

(언제일어날까요?)

중요한 단어 '그때에'입니다. 이 단어는 '아즈'라는 단어로서 '그 후'를 의미합니다. 그때란 언제냐, 말하자면 1장 2절부터 3장 8절까지가 일어난 이후에라는 겁니다. 그러면 1장 2절부터 3장 8절의 내용은 무엇이냐? 하나님의 심판을 말합니다.
고난과 역경과 고통 그 이후에, 하나님의 구원하심이 일어난다는 거에요. 하나님의 회복이 일어납니다. 우리의 인생도 마찬가지입니다. 내 인생에 고통과 고난이 있다면 기대하십시오. 하나님의 구원하심이 머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이 구원은 누가 주도하느냐 입니다. 우리는 세상을 살다보면 다  사람이 하는 것 같습니다. 권력이 있거나??? 돈이 많거나??? 똑똑하거나... 뭔가 가진 자가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분명히 말씀하십니다. 구원은 누가 주도 한다구요?

(두 가지)

첫째, 하나님께서 하실 것이다. 9절에 보면 '그때에 내가....하리니'라고 합니다. 영어로는 'I will'입니다. 내가 할 것이다. 하나님께서 주도적으로 하신다는 겁니다. 사람이 아니라는 겁니다. 사람이 아니라... 누가 한다구요? 하나님께서. 그러면 하나님께서 무엇을 하시나?

둘째, 하나님께서 변화시킬 것이다.  하나님께서 하실 일이 바로? 변화입니다. 이 단어는 '하파크'라는 단어로서 '변화시키다. 뒤집어 엎다. 전복시키다.'의 의미를 가집니다. 여기서 말하는 변화란 '약간의 변화'가 아닌 '완전한 변화'가 일어나게 할 것이다. '전인격적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소망합니다.

하나님께서 나를 변화시켜 주시기를...
하나님께 나를 새롭게 하여 주시기를...

그렇다면 우리는 또 다른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 하나님의 구원의 때에 하나님께서 무엇을 변화시키실까? 9절입니다. 9절에는 세 가지 변화가 일어납니다.
1. 입술을 변화시키십니다. 내가 여러 백성의 입술을 깨끗하게 하여 : 정화하다 : 더러움을 제거하다. 악을 제거하다.
2. 깨긋함을 입은 열방이 그 입술로 하나님을 찬양하게 합니다.
3. 열방이 하나님을 예배하도록 이끄십니다. 그들이 완전한 하나가 되어 오직 야훼 하나님만 섬기게 

(정리)  하나님의 구원의 때가 되면.... 하나님께서... 여러 백성들을 변화시켜서.... 그들의 입술의 모든 더러운 것을 제거하여 완전한 거룩함에 이르게 하며, 그들의 거룩한 입술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하나님을 예배하도록 이끄십니다. ... 이 놀라운 은혜가 우리 가운데 가득하길 바랍니다.

 

그 구체적인 모습이 10절에 나옵니다.

새번역 습 3:10 에티오피아 강 저너머에서 나를 섬기는 사람들, 내가 흩어 보낸 사람들이, 나에게 예물을 가지고 올 것이다.

누가 하나님을 예배한다고 기록합니까? 에티오피아 강 저 너머에 사는 는 백성들입니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멀리하고 하나님을 섬기지 않아서 흩어짐을 당한 백성들이 하나님을 예배하게 됩니다. 저 먼 나라에서부터 흩어진 모든 백성들이 하나님께 예배하기 위해 하나님의 성전으로 모여드는 것을 상상해 보십시오.스바냐 3장 9-10절이 여호와의 날, 하나님의 구원하심이 이루어지는 바로 그 날... 저 열방의 나라들이 하나님을 예배하는 축제가 펼쳐진다는 거에요.

따라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그때를 기다리는 거에요. 하나님의 구원하심의 때를 기다리는 겁니다.

그러면서 동시에, 하나님 우리를 완전히 변화시켜 주옵소서. 하나님 아직도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열방을 완전히 변화시켜 주옵소서. 간구하고 메달리는 거에요. 그리고 우리가 먼저 구원받을 백성답게 예배자의  삶을 회복하고 사는 것입니다.

https://youtu.be/_9k0Hg8eCKE

 

- YouTube

 

www.youtube.com

(기도)

같이 기도하겠습니다. 하나님 오늘도 스바냐서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들었습니다. 하나님의 우리의 마음에 조급함을 버리고 하나님의 구원하심의 때를 기다리는 기다림의 은혜가 있게 하여 주옵소서. 뿐만아니라 우리를 완전히 뒤집어서 전인격적으로 변화되는 그러한 변화를 우리도 체험하도록 도와주옵소서. 우리의 입술을 거룩하게 하셔서 하나님을 찬양하며 예배하며 섬기고, 우리의 주변에 아직 예수님을 알지 못하는 열방이 여호와의 날에 구원얻는 친 백성, 하나님을 예배하는 백성되도록 인도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