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가지 축복(누가복음 17장20~21절)
1. 도입
(보물찾기) 제가 초등학교 때 소풍을 가면... 보물찾기를 했습니다. 여러분도 했습니까? 선물은 아무것도 주지 않는데...보물찾기하면 정말 열심히 찾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정말 찾기 힘들더라구요.... 숨겨진 것을 찾는 것은 쉬운게 아니더라구요.
(찾기 힘든 것) 요즘 청소년들이나 청년들이 정말 찾기 힘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미래입니다. 미래에 대한 희망도-소망도-직업도 찾기 어렵습니다. 꿈을 가지기 힘든 시대입니다. 정말 안타깝습니다. 미래가 너무 불투명합니다. 지금 이 시대는 찾기 힘든 시대입니다. 청년들에게는 미래가 불투명하고. 직장을 다니는 사람들에게는 직장생활의 미래가 불투명하고
중년에게는 노년이 불투명합니다.
(전환) 그런데 오늘 본문에도 무엇인가를 찾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예수님 당시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나라가 속히 오기를 간절히 찾았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나라가 눈에 보이도록 오는줄 알았습니다. 그래서 여기저기 찾아 헤메고 있었습니다.
이때 예수님이 말씀하심.
17:20하반절 -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보이게 임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눈에 보이게 오는것을 기대하고... 21절처럼 여기있다. 저기 있다고 외쳐댑니다.
하나님 나라는 어디???
21절 하반절 -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
2. 두 가지 은혜 - 오늘 본문에서 두 가지 메시지가 있다.
1.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 은혜입니다.
눈에 보이는 것이라면 돈으로 살수 있고 권력으로 빼앗을수 있을지 몰라도...
하나님의 나라는 결코 보이지 않기 때문에 돈으로도 권력으로도 얻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나라는 공평합니다.
대기업 회장에게나, 일용직근로자에게나 공평합니다. 대통령에게나, 걸인에게나 공평합니다. 이것이 은혜입니다.
2. 하나님의 나라가 공동체 안에 있다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왜 제자공동체를 세우려고 했는가? 하나님 나라는 공동체 안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 오늘 본문 21절에 너희 안에... 여기서 너희가 무슨 의미냐? 한 개인이라는 의미도 있지만, 이 단어의 의미는 복수에요. 너희들 각자 안에라고 해석할 수 있으나, 너희 공동체 안에 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공동체는 축복입니다. 우리 가족공동체도 마찬가지다.
(전환) 그렇다면 공동체에는 어떤 축복이 있을까요?
3. 공동체의 축복
1. 삶을 헤쳐 나가는 힘을 얻게 됩니다.
예전에 한참 많이 사용된 단어가 고독입니다. 독거노인이나 장애가 있는 분들이 혼자 외로이 살다가 운명을 달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고독한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정말 고독한 사회... 외로운 사회.... 우울한 사회입니다.
예 - 스포츠의 두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개인스포츠, 또 하나는 단체스포츠입니다.
개인스포츠 : 수영/배드민턴/레슬링/유도/태권도/탁구
단체스포츠 : 배구/농구/축구
단체스포츠에서 승리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뭐냐? 서로 대화하는 것. 소통하는 것.
사람은 대화할 상대가 필요합니다. 가정이든 - 직장이든 - 이웃간에든.... 대화할 상대가 반드시 필요함.
* 도전
잠언15:22 "의논이 없으면 경영이 파하고 모사가 많으면 경영이 성립하느니라"(잠언 15:22)
인생에서 행복하길 원하십니까? 교회 안에 이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동역자를 얻기 바랍니다.
교회 안에 진정한 삶의 고통을 나눌 수 있는 소그룹을 만들기 바랍니다.
2. 영적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됩니다.
여러분 콘크리트를 아시죠? 콘크리트의 주성분은 시멘트입니다.
콘크리스의 성분 : 시메트 + 모래 + 물
그런데 아무리 잘 만들어진 시멘트도 물이 들어가지 않으면 헛고생합니다.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시멘트와 물이지만. 이것이 만나야 튼튼해 집니다. 어울리지 않습니다. 시멘트에 어울리는 것은 시멘트에요. 그러나 시멘트에 시멘트를 썩으면 우리가 사용할 수 있나요? 서로 어울리지 않는 다른 것이 섞여야 단단해 지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울리지 않는 것이 축복입니다.
정리하면, 어울림이 축복이 아니라 어울리지 않음이 축복이더라구요. 가정에서, 학교에서, 사회에서 어울리지 않음이 축복입니다. 저희부부도 마찬가지입니다. 저와 아내는 mbti검사를 하면? 완전히 반대로 나옵니다. 네 가지 성향이 정반대입니다. 매일 싸울 성향입니다. 정말 어울리지 않는 사람이 저와 아내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가장 큰 축복이 뭔지 아세요?
저에게 아내를 만나게 했다는 겁니다.
전도서 4:9-10 두 사람이 한 사람보다 나음은...혹시 저희가 넘어지면 하나가 그 동무를 붙들어 일으키려니와.
3. 화목함을 얻고 하나님께 나아갑니다.
예전에 친구들 사이에 이런 농담을 한적이 있습니다. 너는 언제 결혼할거냐?라고 물으면 내년 8월에 할거야라고 대답합니다. 그 말을 들은 친구가 깜짝 놀라서 '너 애인 생겼어? 언제 생겼어?'라고 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대답했었습니다. '아직 애인은 없는데... 결혼은 내년 8월에 할거야.'
결혼은 혼자하는 것이 아니에요. 결혼은 반드시 대상이 있어야 합니다. 교회라는 단어는 그 자체로 공동체를 의미합니다.
다른 말로 하면... 혼자가 아니라 여러 사람을 의미합니다. 교회는 결코 혼자서는 되어질 수 없어요. 예수님께서 이땅에 진정한 교회를 세우기 위해 하신 사건이 있습니다. 바로 십자가 사건입니다.
엡2:16-또 십자가로 이 둘을 한 몸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려 하심이라
이 둘 : 이방인과 유대인을 의미. 이방인과 유대인은 전혀 다른 사람들이에요. 그런데 예수님의 십자가로 화목하게 되었다는 거에요. 십자가로 화목하게 된 이후에 어떻게 될까요?
엡2:18-우리 둘이 한 성령 안에서 아버지께 나아감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원수같이 여기던 이방인과 유대인이 예수님의 십자가로 인해 하나님 안에서 화목하고, 더 나아가 이 둘이한 성령 안에서 하나님께 나아가는 은혜를 경험하게 됩니다.
4. 마무리
신앙이 깊은 공동체는 전혀 다른 사람들이 예수님의 십자가를 통해 화목해 집니다. 곧,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하나님께 나아가는 은혜를 경험케됩니다. 공동체의 궁극적인 축복은 십자가를 통해 서로를 바라보고, 서로를 사랑하고, 함께 하나님께 나아갑니다. 이러한 놀라운 축복이 우리교회 공동체 안에 가득하길 소망합니다.
- YouTube
www.youtube.com